오늘은 KT 올레에서 스마트폰의 할부금이나 위약금 또는 공시지원금과 추가 지원금의 잔여 위약금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유플러스에서 설명했지만 공기계를 구입 또는 선택약정이 아닌 이상에는 공시지원금과 추가 지원금 중 하나는 잡혀있습니다.


 보통 2년이라는 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유지하면 이 공시와 추가 지원금은 없는 금액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번호이동 또는 해지시 청구되는 금액이니 미리 알고 대비하는게 좋습니다.


유X러스의 경우는 할부금은 앱이나 웹상에서 조회가 가능했지만 공시나 추가 지원금의 잔여 금액은 114로 전화를 해서 상담원에서 답변을 얻어야했습니다. KT는 어플이나 웹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좋네요.


올레 KT 잔여 할부금과 위약금을 알아보자!

올레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방법은 상관없고 "가입 정보" 메뉴를 선택하면 자신의 스마트폰 할부금과 위약금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모바일-가입정보"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가입정보를 선택합니다. 처음 가입정보는 가입한 스마트폰의 종류나 개통한 대리점등의 내용이 나오지만 2) 이용중인 서비스 탭을 선택하면 할인/지원정보휴대폰 할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의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위약금을 알고 싶다면 할인/지원정보 메뉴에서 3)더보기 버튼을 눌러 상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휴대폰 할부 정보는 모델명과 총 납부한 할부횟수 그리고 잔여 할부금까지 한번에 표시됩니다.

올레 KT 할부금 위약금 조회 방법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어서 3)더보기를 눌러봤습니다. 공시지원금이 0원이되는 날인 만료예정일은 18년 8월 31일이고 5)공시지원금은 총 28만원을 지원받았네요.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한 기간에서 조금씩 차감되어 약 25만원의 공시지원금 위약금이 남았구요.



6)추가 지원금은 4만2천원인데 역시나 차감으로 조금씩 까져서 약 3만7천원이 남았습니다. 이 남은 금액 두개를 합치면 번호이동이나 해지시 뱉어내야 하는 위약금이 나옵니다. 


7)위약금및 할인반환금 예상금액이 약 28만8천원정도죠. 여기에 추가로 사용한 요금 일할 계산되어서 더 붙을 것이고 앞서 4) 휴대폰 할부정보 에서 표시된 잔여 할부금 14만원 정도를 더 내어야합니다.


올레 공시 추가지원금 위약금 내역


아마 조회한 당일에 해지를 한다면 28만(공시+추가지원 위약금)+14만(할부금)+4만(사용요금)으로 46만원 정도의 해지 비용이 발생할듯합니다. 


이래서 공시가 높은 휴대폰을 가입할때는 조금 망설이게됩니다. 제조사의 A/s정책도 1년인데 기계가 2년을 버틸지도 모르겠구요. 그리고 할부금은 할부 이자가 따로 붙으니깐 미리 납부하여 할부 이자를 없애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른 통신사보다 위약금 조회하는 방식이 간단해서 좋네요. "가입정보 -> 이용중인 서비스"  요것만 기억하시면 될듯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