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엘지 유플러스 (U+)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1년 정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번호이동으로 다른 통신사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기계를 조금씩 저렴하게 구매하는데 8개월 정도 지났기에 슬슬 넘어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번호 이동으로 다른 통신사로 넘어가될 경우에는 해지하고 타 통신사 가입이니 기존의 유플러스 통신사에 사용요금 + 할부금 (기계값) + 약정 위약금 (공시지원금)이 나오게됩니다. 사용 요금은 보통 일할 계산으로 나눠서 내는 부분이니 (통신사마다 요금 정책이 다릅니다) 별 걱정이 없습니다.


잔여 할부금은 초반에 할부 이자도 아깝고 어차피 내야할 금액이니 미리 납부를해서 거의 현금완납으로 사용을합니다. 할부 이자가 모이면 진짜 아까워요.


그럼 이제 남은 금액은 바로 "위약금"이죠. 24개월 계약으로 통신사와 계약을 맺었고 그로 인해 약정이 걸리는데 그 기간을 다 채우지 못했으니 뱉어내는 금액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입하면 보통 출고가 - 공시지원금 - 추가 지원금 = 잔여 할부금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100만원이 출고가면 요금제에 따른 공시지원금 20만원 - 대리점 추가 지원금 5만원으로 치면 75만원이 잔여 할부금으로 24개월마다 분할해서 요금에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요즘의 스마트폰 구매한 뒤에  24개월 이내에 해지나 번호이동 등을 할 경우 사용한 기간만큼을 제외하고 뱉어내는 금액이죠. 


할부금은 어차피 내야할 금액 기계값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은 2년이내 해지하면 사용기간에 따라서 일할로 계산되서 뱉어낼 금액

유플러스 해지 할부금 위약금 조회 방법

공시지원금 위약금은 PC나 모바일앱에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 17년4월기준)


공시지원금과 위약금 설명하면서 내용이 길어졌네요.  저도 위약금이 궁금해서 유플러스 고객센터 앱에서 확인을 시도해봤습니다.


 LG U+ 고객센터 앱에서 "나의 가입정보"를 누르고  가입정도 중앙에 위치한 "단말기 할부약정보"를 선택했습니다. 보통 통신사 앱에서 이렇게 하면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위약금이 나오거든요.


(잔여할부금을 찾는다면 바로 총 잔여할부금액에 금액이 표시되니 찾기는 쉽습니다. 다만 위약금이라던지 조금더 세세한 정보들은  단말기 할부약정정보를 선택해야합니다.)


유플러스 할부금 위약금 조회



그런데 말입니다...... 오랜만에 유플러스 이용이라 제가 잘 못찾고 있는 걸수도 있지만 내용이 없습니다...... 할부금은 앞서 말한 내용처럼 미리 완납을해서 0원이 찍히는게 맞습니다. 할부금이 남아 있다면 잔여할부 금액에 찍힙니다.



지금 확인하려는 부분은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위약금은 찾아봐도 보이지 않군요. 밑에는 "해지시 위약금"이 이상하게 0원으로 표시됩니다. 분명 공시지원금 위약금이 나올건데 말이죠.


하단의 작은 글씨를 읽어보니..." 해지 시 약정 위약금외에도 단통법에 의한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이 추가 청구 될 수 있....." 이게 뭡니까. 그냥 확실하게 보여주지는...


유플러스 할부 약정 정보


모바일 앱이라서 확인이 불가능한줄 알았습니다. PC로 접속한 홈페이지에서는 확인이 가능하겠죠. 당당하게 유플러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고 내정보관리>가입상품조회및변경>내가입정보> "의무약정상세보기" 버튼을 눌러 확인을 했더니만 아니 역시나 여기서도 정확한 정보를 안보여주네요.


유플러스 위약금 조회


결국은 유플러스 단말기에서 고객센터로 전화 연결을 한 뒤에 상담원에서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위약금을 물어봤습니다. 18만원정도의 금액이 남아있다고 빠르게 확인해주네요.


쓸모 없는 말들이 많아졌지만 잔여 할부금은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공시지원금"+"추가지원금"은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에서 불가하고 114로 전화연결해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K머시기 통신사의 경우는 앱에서 오늘 해지시 공시지원금 / 추가지원금 위약금이 일할계산되어 보여지는데 유플러스는 아직 그런 서비스가 없어서 살짝 아쉽네요. 다음에는 KT 통신사 위약금 조회를 포스팅하면서 비교해봐야겠습니다. :-)


한줄요약 : 고생하지 마시고 유플러스 고객센터 연결해서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