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김없이 민방위 시작을 알리는 4월이 왔습니다. 보통 3~4월쯤에 민방위 고지서?가 집으로 도착하고 민방위 교육 일정에 따라서 참석을 하게됩니다. 예비군때는 군복입고 왔다갔다 하면서 귀찮기도 했는데 민방위는 그냥 사복입고 총 4시간만 교육을 받으면 끝나니깐 더 편해지긴 했습니다.


주변에서 민방위 고지서가 도착했다는 소식이 들리는데 저는 아직 고지서가 도착을 안해서 민방위 사이트로 이동하여 교육일정을 조회해봤습니다.


조회 방법도 매우 간단해서 자신이 교육 받을 지역을 정하고 평일/야간/주말 등 교육이 가능한 시간을 선택해서 조회를 누르면 해당 기간 (1개월)에 민방위 교육이 있는 지역과 날짜 시간 위치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 교육 일정 조회하기


민방위 사이트 검색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에서 민방위 혹은 민방위 교육일정 등으로 검색을 하면 사이트 영역에서 "국가재난정보센터 민방위"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이동해서 교육일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털의 편리한 점은 상단의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국가재난정보센터 민방위 밑에 사이트의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교육일정 부분을 선택하면 메인화면에서 민방위 교육일정 메뉴로 이동할 번거로움 없이 바로 일정 교회가 가능합니다.




민방위 사이트에서 교육일정 조회

저는 뭐 그냥 민방위 사이트로 들어와서 상단 중앙에 위치한 "민방위 교육일정" 배너를 클릭했습니다. 아니면 상단 메뉴바에서 교육/훈련 그리고 교육일정 메뉴를 선택해도 동일합니다.




민방위 교육일정 조회 방법

민방위 교육일정 조회를 하기전에 읽어볼 내용으로 "민방위 교육은 주민등록지가 아닌 거주지에서도 받을 있습니다"  옛날 예비군처럼 해당 지역에서만 받는게 아니라 자신이 지금 있는 위치에서 교육이 있다면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1~4년차는 연 1회, 4시간 교육을 받으며 5년차 이상의 대원부터는 연1회지만 1시간 비상소집훈련만 받는다고 합니다. 민방위 연차가 올라갈수록 교육시간이 짧아져서 좋겠지만 그만큼 나이를 먹었다는 의미이니 살짜 서글프네요.




민방위 교육 조회 결과

간단하게 서울특별시 강남구로해서 1~4년차 대원의 민방위 일정을 조회해봤습니다. 논현동과 청담동에서 모두 2016년 4월 27일 민방위 훈련이 있군요. 장소는 강남구민회관 대강당인데 위치를 정확하게 모를 경우 교육장소 옆의 지도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창으로 민방위 교육장소의 위치가 나타납니다.


민방위 불참으로 인한 벌금이 있으니깐 자신의 민방위 교육대상자분들은 민방위 교육 일정을 잘 확인해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신고